본 기사는 엠앤엠솔루션(주)가 수행 중인 "공공SW 발주역량 걍화 용역"에 포함된 "SW발주 기술지원"사업 중 "SW구축 사업 발주기술지원"과 "상용SW도입컨설팅"과 관련된 기사 입니다.
AI·SaaS 등 상용SW 도입 컨설팅 지원…공모 신청 내달 30일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이하 진흥원)은 공공 부문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인공지능(AI),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등 신기술을 포함한 상용 소프트웨어(SW) 도입 전문 컨설팅과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박윤규 NIPA 원장. [사진=NIPA]
과기정통부와 진흥원은 상용 SW 도입 활성화를 위해 전날 ‘SW 산업정보종합시스템(SWIT)’을 통해 컨설팅 지원을 안내하고 본격적인 현장 지원에 나섰다.
이번 프로그램은 급변하는 SW 시장 환경과 제도 개선 흐름에 발맞춰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의 AI, SaaS 등 신기술 도입 장벽을 낮추고 실질적인 발주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용 SW 도입 컨설팅은 △기술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도입과정의 복잡성 해소 △발주기관의 기획·추진 역량 보완 △공공 SW사업의 품질 및 안정성 확보 △시장과 제도 변화에 대한 선제 대응 △성공 사례 확산을 통한 본 따르기(벤치마킹) 기반 확보를 목적으로 진행된다.
컨설팅 지원은 사업 기획부터 종료까지 모든 단계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체계를 마련했다. 발주기관이 더욱 적절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지원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2025년 상용SW 도입 지원 컨설팅' 대상 기관 공모 신청은 이달 3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다. 신청 대상은 상용SW(5000만원 이상)를 도입하려는 국가 및 공공기관(지자체 포함)이다.
대상 분야는 업무지원, 기술기반, 정보보안 등 세가지 분야로 구분된다. 교육 신청은 SW 산업정보종합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컨설팅 지원 기간은 오는 7월 초부터 11월 말까지다.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은 “공공 부문 AI, SW의 디지털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현장 지원과 발주 역량의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진흥원은 지속 가능한 공공 부문 SW사업 수행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 지원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행정전산망 오류와 같은 공공 SW사업의 품질 확보를 위한 대응책으로 발주기관 담당자의 실무 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개선한다. 기관 담당자용·심의위원용 과업 심의 가이드 과정 등을 개설하고 현장 맞춤형 교육을 통해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에 참여한 중소 IT서비스 기업들이 늘어난 과업에도 적정 대가를 지불받지 못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추가 과업 대가를 제때 지급하지 못하는 국가계약 구조 탓으로,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대법원 차세대 전자소송 시스템 구축에 참여한 중소 IT서비스 기업 A사가 경영난을 겪고 있다. 급여를 제때 지급하지 못하면서 퇴사자도 다수 나오고 있다.
A사는 발주처인 대법원 법원행정처가 계약 범위 외 추가 과업을 요구하자 인력과 자원을 확대 투입했지만 이에 대한 대가를 받지 못했다. A사를 포함한 이 사업 컨소시엄은 늘어난 업무량으로 수백억원에 달하는 손실을 떠안았다고 주장한다. 애초 이 사업 규모가 약 1000억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손실 비중이 적지 않다.
법원행정처와 추가 대금 정산 협의는 답보 상태다. 기획재정부 산하 국가계약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유사 사례는 더 있다. 1200억원이 투입된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에 참여한 중소 IT서비스 기업 B사도 유동성에 적신호가 들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 사업 비용을 넘어선 과업을 수행했는데도, 정당한 대가를 지불받지 못한 것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문제는 추가 과업이 발생해도 예산을 증액하기 어려운 국가계약 구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현행 국가계약법은 총액입찰 방식을 따르고 있어 계약 체결 후에는 예산 증액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발주처가 추가 과업을 요구해도 사업자는 원가 이하로 손해를 감수하면서 과업을 수행할 수밖에 없다.
국내 주요 정보기술(IT)서비스 업계가 사업 견적 산출부터 시스템 개발에 이르는 전 영역에 인공지능(AI) 활용을 확대한다. 본격적으로 개발자가 AI와 협업하는 시대가 열린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대기업과 중견 IT서비스 기업 상당수가 시스템 개발 과정 전반에 AI 기능을 도입해 생산성과 품질 향상 효과를 거두고 있다.
LG CNS는 AI 코딩 플랫폼 '데브온 AI 드리븐 디벨롭먼트'를 시스템 개발 현장에 적용했다. 단순 코딩을 넘어 분석·설계·코딩·테스트·품질진단에 이르는 시스템 개발 전 과정에 AI를 활용해 개발자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한다.
포스코DX는 '코딩 에이전트' 기능을 코딩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입력된 고객의 개발요청서를 기반으로 견적도 산정한다. 이를 토대로 요구사항 분석 결과서와 설계서까지 만들어 내 시스템 개발 생산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SK AX는 대외 프로젝트에 AI를 적극 활용 중이다. 기존 시스템을 재개발하거나 기능을 추가할 경우, AI 플랫폼을 통해 과거 운영 코드와 현재 환경을 분석하고 자동으로 설계 소스코드를 변환·보완한다. 이를 통해 전체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다양한 시스템 환경에서의 일관된 품질 유지가 가능해졌다.
정부가 공공부문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시 발주자가 참고할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차세대 사업 추진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을 전달함으로써 발주자 전문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발주자가 가이드에 따라 사업을 진행할 경우 사업자간 이견을 좁히고 공공 시스템 품질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0일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차세대 사업의 경우 규모가 크고 최소 1년 이상 지속되는 만큼 발주자 역량이 중요하다”며 “발주자가 준수해야 할 사항이나 주의해야 할 부분 등을 가이드로 정리해 공유하면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관계부처 합동(행안부, 기획재정부, 과기정통부)으로 '대규모 정보시스템 구축체계 혁신방안'을 발표한바 있다. 최근 몇 년간 대규모 정보시스템 재구축(차세대) 과정에서 개통 지연, 장애·오류 등이 발생하면서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가이드라인 역시 대형 차세대 사업 문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공공 대형 정보화 사업 관련해 발주자 대상 가이드라인이 없었다.
기업형 인공지능(AI)이 전통 소프트웨어(SaaS)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기업간 거래(B2B) 기술 전환의 중심축이 SaaS에서 AI 네이티브로 급속히 이동하면서 업계 구조 자체가 재편되는 모양새로, AI 스타트업들이 단순 보완재가 아닌 대체재로 작동한다는 것이다.
22일 사스트(SaaStr) 자체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AI 지출은 올해 6천4백억 달러(약 88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같은 해 SaaS 시장 두 배에 달하며 전년 대비 성장률도 네 배 이상 높다. 투자 흐름 역시 AI에 집중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벤처 캐피털은 AI에 1천2백억 달러(약 165조원) 이상을 투입했고 북미 지역이 전체의 86%를 차지했다.
오픈AI는 지난 3월 단일 라운드로 4백억 달러(약 55조원)를 유치했다. 이는 지난해 전체 SaaS 섹터의 자금 조달 규모의 8.5배에 달한다. AI 스타트업들은 모든 단계에서 기존 SaaS보다 2~3배 높은 기업가치를 평가받고 있으며 초기 단계 SaaS 투자액은 5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공공 정보화 사업을 둘러싼 발주자와 사업자 간 분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를 사전 방지하기 위해 정확한 사업 규모 산출을 위한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발주자와 사업자 간 대부분 사업 범위를 놓고 이견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3자인 전문가가 개입해 객관적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근거로 조율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감사원은 최근 차세대 사업을 발주하면서 기능규모(FP) 산출을 위한 자격 전문가를 포함해야함을 제안요청서(RFP)에 담았다.
감사원은 자체 산출한 FP 규모를 토대로 제안사(사업자)가 분석단계에서 산출한 FP 규모를 상호 확인해 협의·조정할 계획인데, 전문가를 통해 산출한 FP를 제안해달라는 것이다.
감사원이 이 같은 조치를 단행한 것은 객관적인 FP 규모 산정을 토대로 사업자와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서다.
전문가들은 공공 정보화 사업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로 FP 전문가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중소 정보기술(IT)서비스 기업 대표는 “발주자와 사업자 대부분 사업 범위를 두고 의견이 엇갈린다”면서 “FP는 전문가가 아닌 이상 객관적으로 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가 개입해 제대로 된 FP를 제시한다면 발주자와 사업자 양측간 조율이나 합의가 이전 대비 원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 에이전트인 '에이전틱 AI(Agentic AI)'가 기존 AI보다 자율성과 학습 능력이 뛰어난 만큼 예측 불가능한 행동으로 인한 새로운 위협과 문제를 만들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IT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자율적 판단과 행동이 가능한 AI 기술인 에이전틱 AI가 높은 자율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점진적 도입 시나리오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에이전틱 AI는 전략 기획·고객 응대·반복 업무 자동화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서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동시에 기존 시스템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던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 이에 가트너는 에이전틱 AI 도입과 관련해 세 가지 핵심 위험 요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우선, 과도한 자율성으로 인한 통제 상실 위험이다. 에이전트는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가드레일(guardrails)' 없이 도입될 경우, 인간의 기대와는 다른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거나 조직의 기준을 벗어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가트너는 “에이전트가 '올바른 방식으로 올바른 일을 하도록' 보장하는 제어 장치가 필수”라고 덧붙였다.
정보 보안과 개인정보 유출 리스크도 제기된다. 에이전틱 AI는 다양한 시스템과 연동되며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게 되므로, 보안이 취약할 경우 인증 오류나 개인 식별 정보의 누출 같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보고서에서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AI 시스템에 보안 가드레일과 식별 체계를 함께 설계해야 하며,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 일관된 신원 파악 체계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본 기사는 엠앤엠솔루션(주)가 수행 중인 "공공SW 발주역량 걍화 용역"에 포함된 "SW발주 기술지원"사업 중 "SW구축 사업 발주기술지원"과 "상용SW도입컨설팅"과 관련된 기사 입니다.
AI·SaaS 등 상용SW 도입 컨설팅 지원…공모 신청 내달 30일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이하 진흥원)은 공공 부문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인공지능(AI),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등 신기술을 포함한 상용 소프트웨어(SW) 도입 전문 컨설팅과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진흥원은 상용 SW 도입 활성화를 위해 전날 ‘SW 산업정보종합시스템(SWIT)’을 통해 컨설팅 지원을 안내하고 본격적인 현장 지원에 나섰다.
이번 프로그램은 급변하는 SW 시장 환경과 제도 개선 흐름에 발맞춰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의 AI, SaaS 등 신기술 도입 장벽을 낮추고 실질적인 발주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용 SW 도입 컨설팅은 △기술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도입과정의 복잡성 해소 △발주기관의 기획·추진 역량 보완 △공공 SW사업의 품질 및 안정성 확보 △시장과 제도 변화에 대한 선제 대응 △성공 사례 확산을 통한 본 따르기(벤치마킹) 기반 확보를 목적으로 진행된다.
컨설팅 지원은 사업 기획부터 종료까지 모든 단계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체계를 마련했다. 발주기관이 더욱 적절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지원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2025년 상용SW 도입 지원 컨설팅' 대상 기관 공모 신청은 이달 3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다. 신청 대상은 상용SW(5000만원 이상)를 도입하려는 국가 및 공공기관(지자체 포함)이다.
대상 분야는 업무지원, 기술기반, 정보보안 등 세가지 분야로 구분된다. 교육 신청은 SW 산업정보종합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다. 컨설팅 지원 기간은 오는 7월 초부터 11월 말까지다.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은 “공공 부문 AI, SW의 디지털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현장 지원과 발주 역량의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진흥원은 지속 가능한 공공 부문 SW사업 수행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 지원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행정전산망 오류와 같은 공공 SW사업의 품질 확보를 위한 대응책으로 발주기관 담당자의 실무 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개선한다. 기관 담당자용·심의위원용 과업 심의 가이드 과정 등을 개설하고 현장 맞춤형 교육을 통해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에 참여한 중소 IT서비스 기업들이 늘어난 과업에도 적정 대가를 지불받지 못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추가 과업 대가를 제때 지급하지 못하는 국가계약 구조 탓으로,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대법원 차세대 전자소송 시스템 구축에 참여한 중소 IT서비스 기업 A사가 경영난을 겪고 있다. 급여를 제때 지급하지 못하면서 퇴사자도 다수 나오고 있다.
A사는 발주처인 대법원 법원행정처가 계약 범위 외 추가 과업을 요구하자 인력과 자원을 확대 투입했지만 이에 대한 대가를 받지 못했다. A사를 포함한 이 사업 컨소시엄은 늘어난 업무량으로 수백억원에 달하는 손실을 떠안았다고 주장한다. 애초 이 사업 규모가 약 1000억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손실 비중이 적지 않다.
법원행정처와 추가 대금 정산 협의는 답보 상태다. 기획재정부 산하 국가계약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유사 사례는 더 있다. 1200억원이 투입된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에 참여한 중소 IT서비스 기업 B사도 유동성에 적신호가 들어온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 사업 비용을 넘어선 과업을 수행했는데도, 정당한 대가를 지불받지 못한 것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문제는 추가 과업이 발생해도 예산을 증액하기 어려운 국가계약 구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현행 국가계약법은 총액입찰 방식을 따르고 있어 계약 체결 후에는 예산 증액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발주처가 추가 과업을 요구해도 사업자는 원가 이하로 손해를 감수하면서 과업을 수행할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링크 : https://www.etnews.com/20250709000309
국내 주요 정보기술(IT)서비스 업계가 사업 견적 산출부터 시스템 개발에 이르는 전 영역에 인공지능(AI) 활용을 확대한다. 본격적으로 개발자가 AI와 협업하는 시대가 열린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대기업과 중견 IT서비스 기업 상당수가 시스템 개발 과정 전반에 AI 기능을 도입해 생산성과 품질 향상 효과를 거두고 있다.
LG CNS는 AI 코딩 플랫폼 '데브온 AI 드리븐 디벨롭먼트'를 시스템 개발 현장에 적용했다. 단순 코딩을 넘어 분석·설계·코딩·테스트·품질진단에 이르는 시스템 개발 전 과정에 AI를 활용해 개발자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한다.
포스코DX는 '코딩 에이전트' 기능을 코딩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입력된 고객의 개발요청서를 기반으로 견적도 산정한다. 이를 토대로 요구사항 분석 결과서와 설계서까지 만들어 내 시스템 개발 생산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SK AX는 대외 프로젝트에 AI를 적극 활용 중이다. 기존 시스템을 재개발하거나 기능을 추가할 경우, AI 플랫폼을 통해 과거 운영 코드와 현재 환경을 분석하고 자동으로 설계 소스코드를 변환·보완한다. 이를 통해 전체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다양한 시스템 환경에서의 일관된 품질 유지가 가능해졌다.
관련기사링크 : https://www.etnews.com/20250707000202
정부가 공공부문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시 발주자가 참고할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차세대 사업 추진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을 전달함으로써 발주자 전문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발주자가 가이드에 따라 사업을 진행할 경우 사업자간 이견을 좁히고 공공 시스템 품질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0일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차세대 사업의 경우 규모가 크고 최소 1년 이상 지속되는 만큼 발주자 역량이 중요하다”며 “발주자가 준수해야 할 사항이나 주의해야 할 부분 등을 가이드로 정리해 공유하면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관계부처 합동(행안부, 기획재정부, 과기정통부)으로 '대규모 정보시스템 구축체계 혁신방안'을 발표한바 있다. 최근 몇 년간 대규모 정보시스템 재구축(차세대) 과정에서 개통 지연, 장애·오류 등이 발생하면서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가이드라인 역시 대형 차세대 사업 문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공공 대형 정보화 사업 관련해 발주자 대상 가이드라인이 없었다.
관련기사링크 : https://www.etnews.com/20250630000255
기업형 인공지능(AI)이 전통 소프트웨어(SaaS)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기업간 거래(B2B) 기술 전환의 중심축이 SaaS에서 AI 네이티브로 급속히 이동하면서 업계 구조 자체가 재편되는 모양새로, AI 스타트업들이 단순 보완재가 아닌 대체재로 작동한다는 것이다.
22일 사스트(SaaStr) 자체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AI 지출은 올해 6천4백억 달러(약 88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같은 해 SaaS 시장 두 배에 달하며 전년 대비 성장률도 네 배 이상 높다. 투자 흐름 역시 AI에 집중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벤처 캐피털은 AI에 1천2백억 달러(약 165조원) 이상을 투입했고 북미 지역이 전체의 86%를 차지했다.
오픈AI는 지난 3월 단일 라운드로 4백억 달러(약 55조원)를 유치했다. 이는 지난해 전체 SaaS 섹터의 자금 조달 규모의 8.5배에 달한다. AI 스타트업들은 모든 단계에서 기존 SaaS보다 2~3배 높은 기업가치를 평가받고 있으며 초기 단계 SaaS 투자액은 5분기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링크 : https://zdnet.co.kr/view/?no=20250622113333
정부가 인공지능(AI)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디지털정부를 넘어 AI 정부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구상한다. AI 정부 주요국 사례와 기술 트렌드 등을 분석해 우리나라에 맞는 AI 정부 방향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AI 전환에 따른 디지털정부 추진전략 개발 연구' 용역사업을 최근 발주했다.
우리 정부는 세계 1위를 기록한 전자정부 체계와 역량을 보유했지만 최근 디지털·AI 전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기존 전자정부 패러다임을 고수할 경우 기술만 도입하고 실질적 성과는 창출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게 정부 판단이다.
정부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AI 정부 개념과 주요국 사례를 우선 살펴본다. AI 정부의 개념과 특징, 구성요소 등을 정리하고 기존 디지털정부와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다. 미국·중국·일본·영국 등 주요국의 AI 정부 전환 현황과 주요 사례를 조사해 시사점을 도출한다.
관련기사링크 : https://www.etnews.com/20250622000049
"운영 감리 의무화" 도입은 원론적으로는 찬성하지만, 구축 및 운영/유지관리 사업비를 적정하게 확보조차 어려운 환경에 대한 고려를 한다면 의무화는 시기 상조일 듯 합니다.
공공 정보화 예산이 적정하게 확보되고 예산 부족에 따른 이슈가 완화된 이후에 실행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는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합니다.
---- 기사 내용 ----
정부가 행정정보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위해 운영·유지관리 사업에 감리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기존 구축사업에서만 의무화했던 감리를 운영·유지 단계까지 확대하면서 정보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주효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는 품질 확보 차원에서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관련 예산 마련 등 제도가 자리잡기 위한 정책도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보시스템 운영감리 개선방안 마련과 이를 위한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현재 공공 정보화사업 감리는 구축사업에 한해(5억원 이상) 의무화됐다. 운영·유지관리사업은 발주자 재량으로 감리 시행여부를 정할 수 있다.
그동안 감리 업계는 운영·유지관리사업에도 감리가 의무 시행돼야 함을 주장했다. 전체 정보화 사업 가운데 70% 가량이 운영·유지 사업임에도 감리 의무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품질 저하 등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관련기사링크 : https://www.etnews.com/20250613000016
공공 정보화 사업을 둘러싼 발주자와 사업자 간 분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를 사전 방지하기 위해 정확한 사업 규모 산출을 위한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발주자와 사업자 간 대부분 사업 범위를 놓고 이견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3자인 전문가가 개입해 객관적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근거로 조율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감사원은 최근 차세대 사업을 발주하면서 기능규모(FP) 산출을 위한 자격 전문가를 포함해야함을 제안요청서(RFP)에 담았다.
감사원은 자체 산출한 FP 규모를 토대로 제안사(사업자)가 분석단계에서 산출한 FP 규모를 상호 확인해 협의·조정할 계획인데, 전문가를 통해 산출한 FP를 제안해달라는 것이다.
감사원이 이 같은 조치를 단행한 것은 객관적인 FP 규모 산정을 토대로 사업자와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서다.
전문가들은 공공 정보화 사업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로 FP 전문가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중소 정보기술(IT)서비스 기업 대표는 “발주자와 사업자 대부분 사업 범위를 두고 의견이 엇갈린다”면서 “FP는 전문가가 아닌 이상 객관적으로 산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가 개입해 제대로 된 FP를 제시한다면 발주자와 사업자 양측간 조율이나 합의가 이전 대비 원활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공공 정보화 사업 분쟁 상당수는 FP 규모에 대한 의견차가 크다.
관련기사링크 : https://www.etnews.com/20250609000223
인공지능 에이전트인 '에이전틱 AI(Agentic AI)'가 기존 AI보다 자율성과 학습 능력이 뛰어난 만큼 예측 불가능한 행동으로 인한 새로운 위협과 문제를 만들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IT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자율적 판단과 행동이 가능한 AI 기술인 에이전틱 AI가 높은 자율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점진적 도입 시나리오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에이전틱 AI는 전략 기획·고객 응대·반복 업무 자동화 등 고부가가치 업무에서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동시에 기존 시스템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던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 이에 가트너는 에이전틱 AI 도입과 관련해 세 가지 핵심 위험 요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우선, 과도한 자율성으로 인한 통제 상실 위험이다. 에이전트는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가드레일(guardrails)' 없이 도입될 경우, 인간의 기대와는 다른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거나 조직의 기준을 벗어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가트너는 “에이전트가 '올바른 방식으로 올바른 일을 하도록' 보장하는 제어 장치가 필수”라고 덧붙였다.
정보 보안과 개인정보 유출 리스크도 제기된다. 에이전틱 AI는 다양한 시스템과 연동되며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게 되므로, 보안이 취약할 경우 인증 오류나 개인 식별 정보의 누출 같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보고서에서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AI 시스템에 보안 가드레일과 식별 체계를 함께 설계해야 하며,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 일관된 신원 파악 체계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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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기반 인기 코드 편집기 '커서(Cursor)'가 정식 출시됐다. 정식 버전은 단순한 코드 자동완성을 넘어, 코드 리뷰, 원격 수정, 작업 맥락 기억 등 개발 전반의 흐름을 AI가 지원하는 구조로 진화한 것이 특징이다.
8일 개발사 애니스피어(Anysphere)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커서 1.0 버전을 공개하고 주요 신규 기능을 소개했다.
커서는 오픈소스 코드 에디터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S Code)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AI 편집기다. 친숙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다양한 대형 언어 모델(LLM)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 덕분에 베타 테스트 단계부터 많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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